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옥정~포천선’ 3월26일 기공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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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정-포천 광역철도 노선도(출처: 국토교통부)]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는 “3월 26일 오후
경기도 양주시 옥정호수공원 일원에서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공사’ 기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간다.” 고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강희업 위원장을 비롯하여 국회
정성호 의원, 경기도 김기범 국장, 강수현 양주시장, 백영현 포천시장과 지역 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옥정~포천선’은 서울지하철 7호선을 연장하는 ‘도봉산~포천선’의 2단계(양주시 고읍~포천시 군내면) 구간으로, 총사업비 1조 5,067억 원을 투입하여 본선 16.9km, 정거장 4개소, 차량기지 1개소를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개통 목표는 ’30년입니다.
* 도봉산~옥정(1단계) : L=15.3km 정거장 3개소 / 총사업비 7,693억원 / 사업기간 ‘20~’27
이 노선이 개통되면 포천·양주에서
의정부, 서울 도봉산역으로 이동할 경우, 기존 버스로 62분 소요되었으나, 38분대로 단축되어 출퇴근 시간을 비롯한 통행
편의가 크게 향상됩니다. 이를 통해 경기 북부지역의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와 지역상생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업시행자인 경기도는 이번 기공식을 기점으로 올해 상반기까지 3개 구간 모두 착공할 계획입니다.
* (1공구) 양주 고읍~율정, 4.9km /
(2공구) 양주 율정~포천 선단, 6.3km / (3공구) 포천 선단~군내, 5.8km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수도권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불편했던 경기 북부지역의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계기가 될 것” 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30년 개통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국비 확보 등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이를 보완하기 위한 광역환승센터, 광역·혼잡도로 시설 확충 및 K-패스 확대 등을 통해 광역교통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 현황
□ 사업개요
ㅇ 사업구간 : 양주시
고읍동 ~ 포천시 군내면
ㅇ 사업규모 : 16.9km, 정거장
4개소, 차량기지 1개소
ㅇ 사업기간 : 2020년∼2030년
ㅇ 사 업 비 : 1조
5,067억원(국비 8,621,
도비 1,847, 시비 1,847, LH 2,752)
□ 추진경위
ㅇ ’17.01. : 제3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반영(옥정-포천)
ㅇ ‘19.01. :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선정(예타 면제)
ㅇ ’19.03.~11. :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KDI)
ㅇ ’20.04.~ :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용역(경기도)
ㅇ ’21.07.~‘22.04.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KDI)
ㅇ ‘22.10. : 옥정~포천 광역철도 기본계획 승인․고시
ㅇ ‘23.02.~12. : 1
~ 3공구 턴키 추진
ㅇ ‘24.04.~08. : 실시설계
완료(1공구 4월, 2공구
6월, 3공구 8월)
ㅇ ‘24.12.16. : 1공구
사업계획 승인 및 착공
□ 공구별 현황
구 분 |
1공구 |
2공구 |
3공구 |
위 치 |
양주시
고읍동~율정동 |
포천시
소흘읍~선단동 |
포천시
선단동~군내면 |
사업규모 |
4,856m / 3,534억원 |
6,254m / 3,665억원 |
5,831m / 3,645억원 |
시 공
사 |
㈜태영건설 |
DL건설㈜ |
극동건설㈜ |
□ 향후 추진일정
ㅇ ’25. 上 : 2~3공구 사업계획 승인 및 착공
ㅇ ‘30. 下 : 준공·개통
출처: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