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경선(구미-대구-경산) 광역철도 2월 14일 정식 운행 개시

[대경선 광역철도 노선도(출처: 국토교통부)]


경부선 철도에 지방권 최초로 대경선 광역철도(이하 대경선)가 달린다.

 

이번 개통으로 대구·경북 지역의 철도교통 편의를 크게 높이고, 대구·경북 메가시티 조성에 탄력을 더하게 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12월 13일 오전 서대구역 광장에서 대경선 개통식을 개최하고, 12월 14일부터 정식 운행을 개시한다. 고 밝혔습니다.

 

개통식에는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을 비롯해 국회의원, 지자체장, 공공기관장, 공사 관계자, 대구·경북 시민 등 약 300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개통하는 대경선은 구미에서 출발해 대구를 거쳐 경산을 잇는 연장 61.8km의 노선으로 2,09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으며, ’ 15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후 ’ 19년 착공하여 개통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 대경선 광역철도 노선도

 

*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김천~구미, 22.9km, 458억 원) : 현재 사전타당성조사 중

 

대경선은 일반철도(새마을, 무궁화)가 운영 중인 기존 경부선 선로 여유용량과 기존역을 최대한 활용해 전동차를 투입한 ‘저비용 고효율’ 사업이며, 기존 무궁화호 열차가 1시간 간격으로 왕복 32회/일 운행하던 구미~경산 구간에 광역철도 전동차를 왕복 100회 추가 투입하여 전체운행 횟수가 4배 증가하고, 평일 출·퇴근시간 19분 간격으로 광역철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고속도 100㎞/h(표정속도 65㎞/h)의 전동차 운행을 통해 구미역에서 서대구역까지 37분, 동대구역에서 경산역까지는 11분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 대경선 광역철도 전동차 (2칸 중량전철)

 

한편, 현재 건설 중인 북삼역(경북 칠곡군)은 ’ 25년 12월 완공될 예정입니다. 지난 10월 역 신설이 승인된 원대역(대구광역시)은 개통식 직후 협약식을(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대구광역시)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설계에 착수하여 ‘28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대경선의 기본운임은 1,500원으로 10km 초과 시 5km마다 100원씩 추가되며, 시도 경계 통과 시 200원의 초과요금이 발생하여 구미에서 경산까지 최대 2,800원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추가적으로, 대경선 개통에 맞춰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가 확대 개편*하는 대중교통 광역환승제에 광역철도도 포함되어 버스나 도시철도 등 다른 대중교통과 환승 시 기본요금의 5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 3개 시·군(대구·영천·경산) → 9개 시·군(기존 + 김천·구미·칠곡·성주·고령·청도)

 


△ 환승 예시도 (중앙로역 → 구미시청 / 대구도시철도, 대경선, 구미버스 이용)

당초 5,400원(1,500원+1,500원+900원+1,500원) → 개편 3,150원(1,500원+750원+900원+0원)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이번 대경선 개통은 지역 교통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발전의 기반을 다지는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이라면서, “정부는 이번 대경선 개통을 시작으로 지역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힐 예정입니다.

 

▣ 대경선 광역철도 사업개요

□ 사업개요

ㅇ (사업구간) 경부선 구미∼경산(기존 경부선 개량)

ㅇ (사업내용) 기존선 개량 61.85km, 정거장 7개소

ㅇ (총사업비) 2,092억 원 (국고 1,464억 원, 지방비 628억 원)

ㅇ (사업유형) 기존선 개량형

ㅇ (사업기간) 2015∼2024년

 

□ 추진경위

ㅇ (’ 15.7) 예비타당성조사(B/C 1.00)

ㅇ (’ 16.11) 기본계획 고시(B/C 1.06)

ㅇ (’ 19.2) 실시계획 승인·고시

ㅇ (’ 19.3) 공사착공

ㅇ (’ 20.12) 대경선 광역철도 운영에 관한 협약 체결

ㅇ (’ 24.12) 대경선 광역철도 개통

 

□ 향후계획

ㅇ 신설역사(북삼역, 원대역) 준공

 

▣ 대경선 광역철도 여객 운임

□ 열차 운임

ㅇ 기본운임 : 10㎞까지 1,500원

ㅇ 추가운임 : 10㎞ 초과 시 5㎞마다 100원

ㅇ 시계 외 운임 : 200원(10km 이내 이용 시 면제)


* 환승할인을 고려하여 대구 도시철도와 동일한 기본운임 설정

 

※ 대경선 광역철도 운임 테이블


 

□ 환승할인제 운영

ㅇ (환승할인) 대구·경북권 대중교통에서 대구권 광역철도로 환승 시 기본운임의 50% 할인, 대중교통 관할 지자체에서 손실 보전

* 참여 : 대구시, 구미시, 김천시, 영천시, 경산시, 청도군, 고령군, 성주군, 칠곡군

ㅇ (적용조건) 전국호환 선․후불 교통카드만 가능하며, 30분 이내 환승하여야 하고, 총 3개 교통수단 이용가능(2회 환승 가능)

 

 

출처: 국토교통부